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최대 정원 늘어난 충북대·경상국립대 교수들 "교육 불가능"

최대 정원 늘어난 충북대·경상국립대 교수들 "교육 불가능"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4.03.21 19:59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20일 의대정원 배정 발표…충북대 151명 최대
"지방의대 더욱 어려워질 것"…의사 등급 나뉠 우려도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정부가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을 확정하고 병원별 증원 인원 배치를 발표한 가운데 의대 교수들은 의학교육 질 저하를 우려하고 나섰다. 의대생 교육을 위한 실습 공간 등 교육 여건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배정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보건복지부와 교육부는 지난 20일 브리핑을 통해 늘어난 정원 2000명을 40개 의대에 배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의대정원 배분은 서울에 있는 8개 의대를 제외한 모든 의대에서 증원이 이뤄졌으며, 2000명 중 82%는 비수도권에 분배됐다. ▲비수도권 우선 ▲권역책임의료기관 중심 ▲정원 50명 미만 소규모 의대 중심 등 기준을 세우면서다.

증원된 인원이 가장 많은 곳은 충북대 의대로 기존 49명에서 151명이 늘어난 200명으로 편성됐다. 그 다음 경상국립대 의대가 124명이 증원되면서 그 뒤를 이었다. 

의학교육을 책임지는 의대 교수들은 정부의 의대정원 배분 발표 이후 교육 질 저하를 우려하고 있다.

오는 2025년부터 151명의 의대생이 늘어난 충북대 의대 A 교수는 "현재 충북대병원에 있는 강의실과 실습실은 50명에 맞춰져 있다"며 "의대생 교육시설은 대학 뿐 아니라 병원에도 반드시 있어야 하고 임상실습 공간이 병동마다 있어야한다. 200명에 맞추려면 학생 20∼30명을 위한 공간이 7개는 더 늘어나야 하는데 병원을 새로 지을수도 병실을 부술수도 없는 노릇아니냐"고 토로했다. 

임상실습 시설은 공간만 있어야 하는게 아니라 엄격한 규정에 따라 설계되야 함을 강조한 이 교수는 "해부학 실습의 경우 발암물질 위험성으로 인해 엄격한 규정에 따라 시체 바로 위에 환기구와 음압 환기시스템, 공기필터 등 장치를 갖춰야 한다"며 의학 교육을 위한 실습 공간이 빠른 시일 내 만들어질 수 없음을 설명했다.

두번째로 증원 인원이 많은 경상국립대 의대 역시 의학교육 질 저하를 우려했다. 

경상국립대 B 교수는 "현재의 학교 교육 여건에서 200명을 교육하기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해부학 등 기초실습은 물론 임상 현장 실습에서도 부실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부가 부족한 교수의 T/O를 늘려 채용하겠다는 발표에도 회의적인 시각을 보냈다

B 교수는 "정부는 교수 T/O를 늘리면 지원자가 나타날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이는 의대교수의 정체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생각"이라며 "의대교수는 환자를 돌보는 의사라는 무게를 가짐과 동시에 의사를 키우고 연구를 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굉장히 큰 사람들이다. 교수 TO만 늘린다고 해서 일선 의료 현장에 있던 의사들이 환자를 두고 의대로 들어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향후 의사들이 1류, 2류, 3류 등으로 분류될 수 있는 우려도 전한 B 교수는 "서울에 위치한 의대들은 늘어나는 인원이 없어 현재 교육 여건을 충분히 잘 활용하고 의학교육의 질 변화가 없을 것"이라며 "다만, 지방의대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한국의학교육평가원에서도 서울에 위치한 의대에서의 교육을 기준으로 세워 지방의대를 평가할텐데 지방의대는 점차 어려운 상황에 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